티스토리 뷰

반응형


엑셀을 사용하다 보면 여러 셀에 있는 문자들을 묶어서 하나의 셀에 합치고 싶을 때가 생기게 되는데요. 몇 개 안 되면 그냥 복사 붙여넣기를 하거나 수작업으로 그냥 합치기를 해도 크게 문제가 되지 않아도 갯수가 많으면 일일이 합치기가 영 성가신 것 같아요.



이럴 때 엑셀 글자 합치기 기능을 알면 간단히 작업을 할 수 있는데, 저는 글자 합치기 기능이 있는 줄 몰라 일일히 합치다 보니 짜증이 나더라구요. 엑셀 글자 합치기 방법을 알고나니 이제는 엑셀 작업이 싫지는 않은데요. 엑셀 글자 합치기 방법 알아볼께요.


엑셀 글자 합치기


엑셀 글자 합치기는 간단히 & 키를 이용해서 하는 방법과 엑셀의 함수를 이용해서 글자를 합치는 방법 2가지로 나눠 볼 수가 있더라구요. 이 중에서 편한 방법으로 하면 될 것 같은데, 저는 함수보다는 "&"를 이용하는 것이 더 편하더라구요.




1. & 사용 

키보드 중 & 키를 이용하여 엑셀 글자 합치기를 간단하게 할 수 있는데요. 저는 아래와 같이 예쁜 빨간 장미라는 세 개의 셀의 내용을 하나로 합치려고 해요.


엑셀 글자 합치기


키보드의 &를 이용하여 글자 합치는 방법은 문자를 합치려고 하는 셀에 "="를 입력하고 합치고자 하는 내용이 있는 셀을 선택한 다음 & 키를 누르면 되어요. 저는 A1셀과 B1셀, C1셀, 이 세가지를 합치려고 하니 =A1&B1&C1 으로 입력을 했어요.


엑셀 글자 합치기


그러면 아래와 같이 세 가지 셀의 내용이 모두 합쳐져서 예쁜빨간장미라고 하나의 셀에 표시되는 것을 볼 수 있어요.


엑셀 글자 합치기


그런데 합치기 전에 내용들이 합쳐지긴 했는데 띄어쓰기는 안 되어 있는 것을 볼 수 있는데요. 이 때 띄어쓰기를 하려면, 원래 띄어쓰기 할 때 사용하는 스페이스 바를 이용하면 되어요. 각 셀을 합치는 사이사이에 따옴표 "" 사이에 스페이스바로 빈칸을 만들어 주어서 합치면 띄어쓰기까지 적용을 할 수 있어요.


엑셀 글자 합치기


=A1&B1&C1 각각 사이사이에 " " 를 또 해주면 띄어쓰기까지 적용되어 예쁜빨간장미가 아니라 예쁜 빨간 장미 로 합쳐져서 제대로 된 단어로 나타나게 되네요.


엑셀 글자 합치기


이렇게 &를 이용하면 함수 사용 없이도 여러 셀에 있는 문자를 간단하게 합쳐서 엑셀작업을 할 수 있어요.



2. 함수 사용 Concatenate

함수를 이용해서 엑셀 글자 합치는 것도 어렵지 않은데요. 함수 마법사에서 concatenate 함수를 선택하면 여러 텍스트를 하나의 텍스트로 합칠 수 있어요.


엑셀 글자 합치기


Concatenate 함수를 선택하면 함수 인수를 선택하는 창이 나타나게 되는데요. Text1에 합치고자 하는 첫번째 셀을 선택하고, Text2에는 두번째 셀을 선택하여 계속해서 원하는 만큼 선택하면 글자 합치기를 쉽게 할 수 있어요.


엑셀 글자 합치기


&를 사용하는 것보다 여러 셀을 적용하는데는 더 편한 방법인 것 같으니 합치고자 하는 셀이 많을 때는 함수를 이용하는 것이 더 편리한 것 같아요. 저는 아까처럼 3개의 셀을 선택하였더니 똑같이 예쁜빨간장미라고 합쳐져서 나오네요.


엑셀 글자 합치기


이 경우에도 띄어쓰기를 하려면 스페이스바를 이용하면 띄어쓰기도 적용하여 표시할 수 있으니 띄어쓰기가 필요하다면 스페이스바를 사용해 보세요.

엑셀 글자 합치기 &와 함수 두 가지 방법 알아보았는데요. 합치고자 하는 셀의 갯수가 적다면 &를 사용하는 것이 간단하고, 합치려고 하는 셀이 숫자가 많다면 concatenate 함수를 사용하는 것이 편리한 것 같네요. 엑셀 글자 합치기, 두 방법 중 편한 것 이용해서 편리하게 해 보세요. 오늘도 행복한 하루 보내세요.


반응형
댓글